우리가 매일 회사와 학교, 식당에서 먹는 음식의 재료는 다양한 루트를 거쳐 식탁에 오릅니다. 이처럼, 고품질의 식재료를 안전하고 신선하게 공급하는 비즈니스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어요. 식자재 유통 사업의 선두 주자로 꼽히는 삼성웰스토리는 전국 각지에 과학적이고 친환경적인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저희 웰스토리텔러는 이런 인프라를 확인하기 위해, 하루에 무려 12만 박스의 식자재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평택물류센터’에 직접 방문했습니다! 평택물류센터를 담당하고 계시는 센터장님과의 생생한 인터뷰까지!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볼까요?
2012년에 오픈한 삼성웰스토리 평택물류센터는 수도권 물류의 요충지인 평택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무려, 16,089㎡ 규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약 370대의 배송 차량을 이용해, 하루에 무려 12만 box의 물자를 이동시켜 약 5,600개의 사업장에 식재료를 공급합니다. 이는 국내에서 손가락에 꼽히는 규모의 물류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17:00 : 고객 주문 마감
오후 5시까지 고객 주문을 마감합니다. 이 시점까지 접수된 모든 주문은 신속히 처리하여 당일 배송이 가능하도록 준비합니다.
⏰ ~21:00 : 하역 / 검품 시간
오후 3시부터 9시까지 BRC 인증을 받은 하역 및 검품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 ~23:30 : 입고 검수 / 중분류(1차 분류) / 바코드 리더기 입고 검수 / 사업장 분류(2차 분류)
오후 3시부터 11시 30분까지는 바코드 리더기로 입고된 식재료를 검수합니다. 모바일 기기 및 PDA 시스템을 통해 편의성과 정확도를 높입니다. 다음, 2차 분류 및 적재 작업이 시작됩니다. 국내 유일의 자동 분류 시스템을 이용하여 주문 정보에 따른 분류 및 적재 작업을 수행합니다.
⏰ 00:30~5:00 : 차량별 상차 및 배송 시작🚛📦
새벽 12시 30분부터 오전 5시까지는 차량 배송이 시작됩니다. 라우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이고 고효율적인 배송을 실시합니다.
삼성웰스토리는 국내 식자재 유통 업계 최초로 최신 글로벌 물류 IT 기술인 🏅 라우팅 시스템 🏅을 도입하였는데요. 이 시스템은 배송 순서와 경로를 최적화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물류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단순히 배송 시간 📦 을 줄이는 데 그치지 않고, 물류비용 절감과 더불어 👨👩👧👧 고객 만족도 향상 👨👩👧👧 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삼성웰스토리는 식재료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최첨단 💾 콜드체인 시스템 💾을 도입하여 입고부터 보관, 배송까지 철저한 온도 관리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 시스템은 냉장(5℃) 및 냉동(-18℃) 상태를 일관되게 유지하며,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온기와 해충 침입을 철저히 차단합니다.
차량 내 서늘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PCM(상변화물질, Phase Change Material) 기술을 활용하여 🧊 냉동기를 가동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냉동·냉장 온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설계한 거죠. 또한, 여름철에는 물류 차량 내부의 온도를 빠르게 낮출 수 있어 🍌 식재료의 신선도를 극대화 🍇 한다고 합니다!
Q1. 김태관 센터장님은 어떤 역할을 맡고 계신가요?
평택물류센터는 재고를 보유하지 않는 통과형 물류센터로, 식자재 유통 경로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센터의 업무가 크게 달라집니다. 저는 차량 배송비를 절감하고, 배송 차량에 적절하게 분배하며, 차량 투입을 조절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거시적인 차원에서 센터 내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센터장은 책임감이 없으면 수행할 수 없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웃음)
Q2. 앞으로의 목표와 바람이 있을까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모든 물류 프로세스의 과학적 시스템화로 고효율 작업을 진행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내는 것입니다. 또한, 2019년에 받은 BRC 인증 상태를 꾸준히 유지하여 신뢰받는 물류센터 이미지를 굳힐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차량과 날씨의 문제없이 센터에서 일하는 모든 근로자분들이 안전하게 근무를 마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평택물류센터 방문은 단순히 물류 시설 견학을 넘어, 🚌식품 안전과 품질 관리🚌에 대한 삼성웰스토리의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안전하고 신선한 식자재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삼성웰스토리의 노력을 직접 목격하니, 그 신뢰와 품질에 대해 더욱 확신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웰스토리텔러 활동을 통해 삼성웰스토리의 다양한 혁신과 도전을 여러분께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by 웰스토리텔러 1기 강승민, 오은비, 장민영, 김영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