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트렌드를 파악하고 프랜차이즈 창업에 해답을 제시하는 삼성웰스토리의 ‘360솔루션’.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360솔루션은 고객의 F&B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실제, 삼성웰스토리에서 ‘360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주요 외식 고객사 40곳의 전체 가맹점 수가 20%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식자재 유통사업 고객사에게 가장 필요한 해답을 뾰족하게 던져주는 삼성웰스토리의 ‘360솔루션’, 지금 소개해드릴게요.
360솔루션은 고객사의 F&B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성장에 필요한 상품 개발, 세일즈 협력, 홍보마케팅, IT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삼성웰스토리의 고객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삼성웰스토리는 2016년부터 제공해오던 다양한 고객지원 프로그램을 통합해 '360솔루션'을 런칭하게 됐는데요.
여기에 2022년, 비즈니스 진단 컨설팅을 추가하고 공간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전문조직 F&B 컨설팅 그룹까지 신설하는 등 더욱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해 12월에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글로벌 식음 솔루션 리더'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하고, 식자재 유통 산업을 선도하는 솔루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고자 360솔루션의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더욱 더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은 가맹점수가 역대 최대를 기록하는 등 증가세를 이루고 있는데요.
놀랍게도 끊임없이 생겨나는 프랜차이즈 중 절반이 넘는 브랜드가 평균 3년을 넘기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삼성웰스토리의 360솔루션은, 외식 프랜차이즈 고객의 가맹사업과 삼성웰스토리의 식자재유통 사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며 빠른 사업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실제, ‘360솔루션’을 출범한 이후, 삼성웰스토리는 식자재유통 사업의 주요 고객인 외식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외식 식자재유통 분야에서 사업 성장세가 매우 가파른 상태인데요.
외식 식자재유통 사업의 매출은 최근 3년간 연평균 35% 증가하며, 지난해(2023년)에는 매출 3,700억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웰스토리가 2023년 한해 '360솔루션'을 제공한 외식 프랜차이즈 고객사 역시 전체 가맹점 수가 2022년 대비 40% 증가했다고 합니다.
360솔루션의 컨설팅 유형 6
삼성웰스토리 360솔루션은, 소형 및 신생 프랜차이즈가 가맹 사업 초기 단계부터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안정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Biz 진단 컨설팅>,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네이버 플레이스 관리를 제공하는 <홍보마케팅>,
외식 관련 전문 기업 '마이프차', '장부대장 프차'와의 제휴를 통해 가맹사업 운영에 도움을 주는 <IT 솔루션>,
상품 판매 및 사업 확장을 지원하는 <세일즈 협력>, 맛의 표준화를 구현하고 밀키트 및 간편식 개발에 도움을 주는 <상품 R&D>,
고객 응대 및 매장쳥결, 위생관리 등에 필요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위생안전/CS>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60솔루션의 대표 제공 사례 중 하나는 F&B 기업인 네오 F&B가 운영하는 유명 포케 샐러드 프랜차이즈 '포케올데이' 입니다.
포케올데이는 삼성웰스토리가 식자재를 공급하기 시작한 2021년 당시 13개의 가맹점을 가진 소형 브랜드였지만, 3년 사이 13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는 최대 규모의 포케 샐러드 전문 프랜차이즈로 성공했는데요.
이렇게 포케올데이가 대형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삼성웰스토리에서는 신메뉴 개발, 세일즈 협력, 홍보마케팅 등 다방면의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실제, 지난 2023년 5월 랍스터를 이용한 신메뉴 개발을 제안하고, 샘플테스트를 거친 후, 포케올데이의 메뉴개발 가이드에 맞게 레시피를 조정해 '랍스타 크런치랩'이라는 신메뉴 출시를 지원하기도 했는데요.
이외에도, 삼성웰스토리의 사업 네트워킹을 활용해 포케올데이가 워터파크인 캐리비안베이에 푸드트럭 형태로 입점할 수 있도록 세일즈 협력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삼성웰스토리는 네오F&B의 또다른 외식 브랜드인 브라운베이글(베이글 프랜차이즈), 홀리앤졸리(디저트&카페 프랜차이즈)에도 식자재 공급과 함께 360솔루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삼성웰스토리의 ‘360솔루션’ 대표 사례 중 하나는 바로 '헬키푸키'인데요.
헬키푸키는 키토김밥을 주력으로 다양한 건강식을 판매하는 신생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헬키푸키의 주력 메뉴 키토김밥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쌀 대신 계란 지단으로 속을 채워 만드는 특성이 있어, 얇은 계란 지단을 만드는데 많은 공수가 들어 가맹사업 확장에 한계가 있었는데요.
삼성웰스토리는 이런 고객사를 위해 키토김밥 전용 계란 지단을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해, 헬키푸키가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실제로 삼성웰스토리 고객사인 헬키푸키는 360솔루션을 적용한 이후, 가맹점이 6배 늘어났을 뿐 아니라 월 매출이 35배 상승하는 등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삼성웰스토리와 제휴한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를 통해 상권을 분석하고 가맹모집을 광고하는 등 IT 솔루션도 지원받아 마이프차 서비스 내에서 가맹 문의가 가장 많은 인기 브랜드 3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 외식브랜드 특성을 고려한 삼성웰스토리 360솔루션을 통해 매출 상승과 함께 안정적으로 가맹사업을 확장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삼성웰스토리와 협력해 헬키푸키만의 특색을 살린 지속적인 메뉴 개발과 밀키트 등의 상품화로 사업을 넓혀가겠습니다. ❞
- 헬키푸키 문상돈 대표 -